>계급의 의미와 형태   

 


 
     병 계급장의 형태는 지구 구성요소인 4개의 층을 표시한 것으로 군의 기반 형성의 상징으로 계급이      오를수록 전투 능력 향상 및 임무수행의 숙달을 의미 합니다. 

이등병

1946년 남조선 국방 경비대 창설시 병 계급은 2등급으로 이등(二等), 일등(一等) 개념으로 구분된 것이 현재까지 명칭되어 지고 있습니다

일등병

상등병

1962년 병계급이 4등급 체제로 바뀌자 병 계급중 상위 계급이라하여 상등(上等)병이라 칭하게 되었습니다.

병장

병들중에서 우두머리에 속하는 계급이므로 우두머리 장(長)을 사용하여 병장이라고 칭하게 되었습니다.




    1996년 부사관 계급장이 개정되었는데, 그 이전에는 병장 계급장위에 부사관 계급을 표시하였으     나 크기가 크고 간부로서의 위상제고를 위해 장교와 유사한 형태의 무궁화 표지를 부착한 형태로     개정하였으며, 굳건한 기초위에 자라나는 나뭇가지를 형상화 한 것으로 자라나는 나무처럼 전문     화된 기술, 숙련된 전투력 개발능력의 축적은 나타내었습니다.

하사

중사

상사

원사


 

     위관장교의 마름모는 금강석(다이아몬드)을 상징하는 것으로 가장 단단하면서 깨어지지 않는
     특성을 초급장교로서 국가수호의 굳건한 의지로 표현하였습니다.

준 위

소 위

중 위

대 위




    영관의 대나무는 사계절 항상 푸르름과 굳건한 기상 그리고 절개를 상징합니다.

소 령

중 령

대 령




    장군의 별은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로서 군에서의 모든 경륜을 익힌 완숙한 존재임을 상징하며,
    위관장교의 금강석은 지하를, 영관장교는 지상을, 장군의 별은 우주를 표현합니다.

준 장

소 장

중 장

대 장